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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링 세차

 

1. 디테일링 세차의 필요성

 

 

신차, 중고차 예외 없이 차량을 처음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고민하시는 게 세차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차량은 비, 눈, 햇빛 등 야외에서 오염물과 접촉할 수밖에 없으며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더라도 먼지가 쌓이는 등 세차는 필수적으로 차량관리의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세차 이외에 디테일링 세차라는 단어를 접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반적인 세차와 다른 점은 차량 내부와 외부를 꼼꼼히 청소하고 복원하여 새것의 상태로 보이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된 세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운행하고 사용하다 보면 손이 많이 닿는 부위라던지 손상이 생길 수 있는 부위들이 있는데 이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일부 복원하려 하는 세차를 말합니다. 


또한 세차 시 발생하는 대미지를 줄이기 위한 세차방법을 적용하며 세밀하게 전문가를 통하여 차량을 관리받는다 라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 세차는 카샴푸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세정해 준다 라는 세차방식이라면 디테일링 세차는 카샴푸를 사용하기 전 프리워시라는 작업을 통하여 차량에 묻어있는 때를 불려주어 대미지를 최소화하여 세차를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극세사 타월을 사용하여 물기제거 시 도장면에 생길 수 있는 스월마크 등 다양한 대미지를 최소화하여 차량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작업을 기본적으로 적용합니다. 


타이어, 휠, 엔진룸, 실내, 유리 등 다양한 부위에 사용되는 약품(케미컬) 또한 사용용도에 맞는 약품(케미컬)을 사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차량을 관리합니다.

디테일링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차량관리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비용 또한 일반적인 세차 대비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므로 취미로 즐기시는 분들 또한 많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차량을 깔끔하게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 세차는 주기적으로 꼭 해주어야 하는 부분이며 지속적으로 방치한다면 오염물들이 도장 내로 스며들거나 경화되어 장비를 이용하여 복원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차량의 실내는 실외에서 이용하던 신발을 신은 채로 차량에 탑승하기에 각종 오염물과 먼지들이 차량 내에서 누적되게 되며 핸들부위는 변기보다 더러울 수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차량 내부는 밀폐된 공간이기에 잦은 환기와 먼지제거 등 기본적인 세차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진행해야 합니다. 

유리막 코팅 (비딩)



2. 유막제거와 발수코팅 

 


유막제거와 발수코팅은 많은 분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코팅 작업입니다. 
차량의 유리는 24시간 항상 외부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먼지, 오염물이 유리에 흡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비, 눈, 햇빛 등 다양한 외부환경요소들에 의해 오염물들은 자연스럽게 누적됩니다. 


우천 시 와이퍼를 빠르게 사용하여도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경험을 해보셨다면 유막제거와 발수코팅은 필수로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 오는 날은 차량 사고 또한 빈번하며 야간 주행 시 사람을 식별하지 못할 수도 있을 만큼 시야확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막이란 물 표면에 퍼져 무지개색의 막을 형성하는 기름층입니다.

 

따라서 빛이 번져 보이는 현상과 기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비가 오더라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유막제거 코팅 와이퍼 제품보다 유리에 직접 쌓여있는 오염층을 제거해 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조금 더 유리합니다. 


발수코팅은 말 그대로 코팅제입니다. 꼭 유막제거를 진행한 후 발수코팅 시공을 진행해야 하며 유막제거 작업을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수코팅 작업을 하셨다면 발수코팅의 내구성 부분에서 확연한 차이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안전한 시야확보를 위해 유리 유막제거와 발수코팅 작업은 꼭 추천드립니다.

비딩현상 유리막코팅



3. 자동차 유리막코팅에 대하여 


유리막코팅은 차량의 도장면 위에 코팅을 하는 것입니다. 
세라믹, 나노 코팅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동차 도장면 위에 페인트를 보호하기 위해 시공함으로써 외관의 광택을 향상하고 오랫동안 도장면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햇빛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대미지는 누적되어 차량의 도장면을 산화시키기도 합니다. 햇빛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자외선을 차단함으로써 차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수성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물을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날에는 차량 도장면 위에 바로 물이나 눈이 닿는 것이 아닌 코팅제 위쪽에서 물을 굴러가게 하는 현상을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오염물질을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물을 굴러가게 하는 현상은 비딩 현상으로 코팅제의 소수성특징으로 인하여 물방울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사람의 눈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도장면 위쪽에 코팅되어 있는 부분에 작은 대미지들로부터 차량 도장면을 보호하기도 하며 외관의 광택을 유지시켜 차량의 기존 도장 컬러에 더 깊이 있는 느낌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유리막코팅을 작업하려면 우선 페인트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코팅제가 도장면에 안착될 수 있도록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 기준으로 1일 혹은 2일 정도의 시간이 걸릴 만큼 까다롭고 작업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를 통하여 시공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업체를 선정하시기 전 업체의 작업방향과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많은 시공경험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코팅제를 도포하기 전 차량의 전처리 작업을 꼼꼼하게 상담받으신 후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팅 지속력은 차량을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세차해 준 후 코팅관리제를 이용하여 꾸준히 관리하여야 코팅제의 성능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